We have created a awesome theme
Far far away,behind the word mountains, far from the countries

정보광장 > 녹내장과 안압

녹내장과 안압

안압관리의 필요성

■ 3대 후천성 실명 원인: 녹내장(20%),황반변성, 당뇨병성 망막증
■ 녹내장 환자의 실명 확률은 약 10% 정도임
■ 녹내장 발생의 최대 원인은 고 안압이며, 녹내장은 시신경이 파괴되 시력이 나빠지면 회복이 불가하므로, 낮은 안압을 유지하여 시신경에 혈액 공급이 원할 하도록 해야 함
■ 안압 변화는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, 환경 신체 조건에 따라 수시로 변하므로 고 위험군은 철저한 안압관리가 필요함

녹내장 환자군

■ 녹내장은 눈에서 대뇌로 시각정보를 전달하는 시신경이 손상되는 질환들 중의 하나입니다.
■ 녹내장으로 시신경이 손상되면 시야가 점점 좁아지며 결국에는 실명하게 되는데 말기까지 본인이 느끼는 증상이 거의 없습니다.
■ 현재 녹내장은 전 세계에서 실명을 초래하는 주요 원인들 중의 하나인데, 녹내장으로 실명하게 되면 치료방법이 없어서 그 심각성이 더 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. 다행히 일찍 발견하여 치료를 하면 더 이상의 진행을 막아 주거나 느리게 할 수 있습니다.
■ 40세 이상 인구의 약 3% 또는 그 이상에서 녹내장이 발생하므로 40세가 넘으면 누구나 녹내장 검사를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.

녹내장 자기관리의 필요성

■ 널리 알려진 고혈압,당뇨에 비해 녹내장의 인식이 부족한 가운데 국내 녹내장질환으로 인한 사회적인 비용은 고혈압,당뇨에 버금 가는 2018년 기준 연간 3조원의 비용이 지불되고 있다.
■ 따라서, 녹내장 관리의 현존하는 유일한 방법인 안압관리를 현재 질병관리의 패러다임인 예방중심,원격진료, 자가진단할 수 있어야 하는 만큼 녹내장이 발생하기 전, 후의 자가 관리가 반드시 필요하다.

녹내장환자의 분포

■ 녹내장 환자는 스마트폰 시대를 맞이하여 젊은 층에서도 급격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고, 전세계적으로 1억명의 환자가 분포되어 있습니다.
■ 특히 동양인보다는 코커서스 계통이 인구대비 환자율이 높으며 특히 인도지역의 가파른 증가세가 두드러 진다.